고객센터

고객의 소중한 의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 시공조적용 메쉬는 어디에 사용해야 하나요

    박공지붕 벽면 보강, 개구부 상하부 보강(단, 쌍용ALC 내진설계에서는 개구부 하부에는 철근보강을 권장함)을 위해 조적면에 메쉬를 넣고 시공합니다.

    보강부위별 메쉬 보강법은 첨부파일(조적용 메쉬 보강위치←클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시공ALC끼리는 어떻게 접착하나요, 전용모르타르 시공시 유의해야할 것은 무엇인가요

    ALC전용 조적용 모르타르로 접착이 가능하며 혼합한 모르타르는 오픈타임(2시간 내)에 사용해야합니다. 

  • 시공목조주택이나 콘크리트주택 시공과 달리 필요한 추가 공정이나 자재가 있나요

    조적조의 특성상 블록을 쌓을 때는 엇물려쌓기, 막힌줄눈쌓기가 필수입니다. 또한 내진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바닥 및 지붕층 슬래브 패널 작업시 테두리보를 반드시 시공하여 ALC골조를 일체화시켜주어야 합니다.

    ALC는 증기양생되는 제조 공정상의 이유로 출하 시 약 30%(중량비)의 함수율을 갖고 있으므로 ALC의 평형상태 함수율인 10%(중량비)내외로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ALC가 숨쉴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내외부 마감시 반드시 최소 한쪽 면은 통기성이 확보된 마감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 시공ALC블록에 레미탈 미장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ALC블록에 레미탈 미장시 일반적으로 미장두께는 10~12.5㎜로 하여 2회에 걸쳐 시공합니다. 다만 ALC블록은 표면 흡수율이 높으므로 ALC블록면을 습윤하게 해야하며 초벌 미장재의 시공연도(시공성, workability)에 주의해야 합니다. 1차 초벌 미장두께는 3~6㎜로 하여 양생한 후 2차 정벌 미장두께는 8~10㎜까지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ALC블록면 위에 ALC전용 수지미장을 1㎜ 두께로 얇게 바른 후 레미탈 미장할 수 있습니다. 

  • 시공ALC패널 시공시 코킹재는 왜 폴리우레탄을 사용해야하나요

    ALC패널에 가장 많이 시공하는 마감은 실리콘 페인트이므로 도색, 부착에 영향을 주지 않는 폴리우레탄 실란트를 사용해 균일하게 도색 가능하도록 합니다. 

  • 시공ALC 시공속도는 빠른가요

    ALC 블록의 일일 조적량은 평균 25~35제곱미터로 시멘트벽돌(190×90×57) 대비 약 2배 빠릅니다.

    0.5B 기준 1제곱미터 조적시 ALC블록(600×400×100) 약 4.2장(시멘트벽돌 75매), 1.0B 기준 1제곱미터 조적시 ALC블록(600×300×200) 약 5.5장(149매)이 소요됩니다. 

  • 시공ALC블록 시공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바닥난방을 시공하는 경우에는 첫단에 발수능력이 있는 발수블록을 시공하도록 합니다. 첫단의 경우 콘크리트 바닥과 접착면 사이에 시공한 모르타르가 충분히 굳을 수 있도록 최소 하루정도 두어야 합니다. 첫 단을 쌓을 때는 시멘트 모르타르를 이용해 수평을 잡아주지만, 두 번째 단부터는 ALC전용 조적용 모르타르를 사용해야 합니다.

    ALC전용 조적용 모르타르를 반죽할 때는 배합기준에 따라 1포에 7리터의 물을 사용하여 된반죽이 되도록 해야합니다.

    메쉬를 이용해 보강할 때는 ALC전용 조적용 모르타르를 바르고 그 위에 메쉬를 놓은 후 블록을 놓습니다.

    모르타르를 블록의 수직, 수평면에 골고루 발라주어야 하며, 블록 시공후 고무망치로 약하게 두드려 수평을 맞출 때 모르타르가 약간 새어나올 정도로 충분히 발라주어야 합니다. 새어나온 모르타르는 그때그때 긁어주어야 추후 마감작업에 지장이 없습니다.

    수직줄눈은 통줄눈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반드시 엇물려쌓기를 해야합니다.

    하루 쌓기 높이는 1.8m를 표준으로 하고 최대 2.4m 이내로 합니다. 

  • 시공ALC벽면에 방수공사는 어떻게 하나요

    ALC벽면에 방수공사는 일반적 방수공사인 액체방수, 도막방수, 우레탄방수 모두 가능합니다. 해당부위에 적합한 방수공법으로 시공하면 됩니다.

    욕실의 방수공사할 ALC벽면은 미장하지 않은 채로 방수공사합니다.

    액체방수를 할때는 반드시 1차 2차로 나누어 방수처리를 해야합니다. ALC는 다공질자재이므로 액체방수제를 1차에서 충분히 흡수시킨 후 2차로 방수를 진행해야 충분한 방수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액체방수 후 코너부위를 도막방수(폭 600㎜)로 보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ALC외벽이 흙속에 묻힐 경우에는 외벽 ALC면에 화이버글라스메쉬를 대고 ALC전용 수지미장을 하고 수지미장이 마른 후에는 ALC전용 프라이머(예: 삼조매직의 워터맥스)를 1회 도포한 후 우레탄방수를 해줍니다. ALC전용 프라이머는 통기성, 방수성을 가진 제품으로 선택해야합니다. 

  • 시공우천시 ALC 시공이 가능한가요

    ALC 벽체를 시공할 면이 젖어있다면 시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우천시라도 비에 직접 노출되지 않는 공간(지붕으로 덮힌 경우)에서 시공할 면과 블록, 패널이 젖지 않았을 경우에는 시공할 수 있습니다. 

  • 시공ALC주택의 단열시공은 어떻게 하나요

    지역에 따라 법적 열관류율 기준이 있는데, 이를 만족시키는 두께의 ALC블록으로 벽체를 구성하면 추가로 단열설계를 하지 않아도 되므로 단열시공이 필요없습니다. 그러나 열손실이 가장 큰 지붕은 열관류율 기준이 높은데 이를 만족시키려면 ALC패널의 두께가 두꺼워져 패널의 무게가 무거워지므로 구조계산을 만족하는 지붕패널(두께 200㎜ 권장)을 설치한 후 단열재를 추가로 설계하여 지붕의 단열기준을 만족시켜줍니다.